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본전시

  • 강원국제트리엔날레2024 GANGWON INTERNATIONAL TRIENNALE 2024 06-26-10.27 IN PYEONGCHANG 아래로부터의 생태예술 ECOLOGICAL ART FROM BENETH

    전시개요

    전시 개요 표입니다.
    전시명 강원국제트리엔날레2024 본전시
    전시주제 아래로부터의 생태예술 : 강원, 개미굴로부터 배우다.
    전시기간 2024.9.26.(목) ~ 10.27.(일) / 32일간 ※월, 화 휴무
    전시내용 강원국제트리엔날레2024
    오스트리아 퀸스틀러하우스 특별전
    서칭포아티스트 in 평창전
    전시장소 강원특별자치도 평창군 평창송어종합공연체험장, 월정사, 진부시장 일원, 스페이스 창공
    참여작가 22개국 77팀(85명) 200여점
    예술감독 고동연
    주최/주관 강원특별자치도/평창군/강원문화재단
    후원/협찬 신한은행, 파버카스텔, 네덜란드대사관, 독일문화원, 서울문화사, 일본국제교류기금, ㈜창비, ㈜에넥스, 탐앤탐스
    협력 Code-A-Machine(일본), Proyectos(뉴욕), Vin Gallery(베트남), 강원대학교 미술관, 대한불교조계종 제4교구본사 월정사, 에코페미니즘연구센터 달과나무, ㈜유쾌한, 토탈미술관

    전시주제

    온난화 시대에 ‘지구의 환풍구’라 불리는 ‘개미굴’로부터 영감을 얻었다. 대안적인 사고와 태도를 실천하고 이를 통해 인간과 자연, 인간과 인간, 지역과 세계의 관계를 새롭게 정의하기 위함이다.

    강원국제트리엔날레2024 주제 <아래로부터의 생태예술: 강원, 개미굴로부터 배우다>는 개미굴을 통해 ‘태도’, ‘위계’, ‘공동체’에 대해 질문을 던진다. 전시는 지면 위가 아니라 지면 아래, 완성된 형태가 아닌 태도의 관점에서 인간과 자연의 관계를 새롭게 재편한다.
    "아래로부터”라는 제목은 미시적이고 덜 위계적인 태도를 상징하며 개미굴은 지면 위의 뜨거워진 공기를 땅 밑으로 배출해서 선순환적인 구조를 만들어낸다. 따라서 개미굴은 지상 위에서 벌어지는 현 상황에 대하여 시각적인 유연성과 대안적 사고의 틀을 제시할 것이다.